src : http://cafe.naver.com/ilovecat/477161

by Phelicity Marie Dauphine

고양이가 아프게 되면, 문제가 무엇인지 찾기 위해 혈액검사를 하게 된다. 9~10살 넘으면 1년에 한번 정도 혈액검사를 해서 건강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건강 상의 문제를 빨리 밝혀내고 조기에 치료를 할 수 있다. 혈액은 목의 정맥에서 주사기를 이용해서 뽑는다. (보통 앞다리에서 뽑던데 미국은 아닌가보다)

그리고 기계에 넣어서 분석을 하고 나면 수의사는 - 좋은 수의사라면 - 숫자가 적힌 긴 리스트를 보여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 숫자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른다.
아래는 고양이의 혈액 검사 수치이다. 만성신부전증이나 당뇨병, 또는 갑상선기능항진이나 지방간 같은 위험한 상태가 되면, 검사 수치를 통해 알아낼 수 있는 모든 것을 알아내야 한다.

blood panel에는 세 가지 기본 파트가 있다. 첫번째 파트는 생화학 수치로, 검사 결과 리스트의 첫 부분에 있다.(*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기본 혈액 검사인듯. 보통 6만원~7만원 정도) 두번째 파트는 전해질 panel로, 첫번째 검사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 요청을 해야 한다. 세번째 파트는 CBC 또는 complete blood count로, 자주 하는 검사는 아닌데 때로 훨씬 중요할 수 있다.


Part 1: Biochemical Values

우리가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정보는 화학적 수치이다. 아래는 각 화학 성분에 대한 설명과 정상수치, 수치가 높거나 낮을 경우 가능한 질병 등을 적고 있다. 어떤 성분들은 정상범위가 병원에 따라서 또는 source에 따라서 바뀐다. 이런 경우 정상범위의 최저치와 최상치를 기재하거나 “varies”라고 표기했다. 일반적으로 프린트돼서 나오는 순서대로 썼다:

*ALK PHOS - Alkaline Phosphatase: 간효소(liver enzyme), 체세포에서도 찾을 수 있다.
-정상수치: 35 - 150 / 자주 높아지면 간질환 또는 CRF (***CRF=만성신부전증)

GGT:간효소(liver enzyme)
-정상수치: 0 - 10 / 높으면 간질환 또는 CRF

GOT (AST) 또는 SGOT:간효소(liver enzyme)
-정상수치: 0 - 89 (varies)
  높으면 간질환 또는 CRF.

*GPT (ALT) 또는 SGPT:간효소(liver enzyme)
-정상수치: 0 - 67 / 갑상선기능항진(hyperthyroidism), 간질환, CRF 또는 철분 과다일 때 높다.


*AML - Amylase(아밀라제):췌장에 있는 소화효소(digestive enzyme)
-정상수치: 495 - 1026 / 췌장염이나 CRF일 때 높다.

*BUN - Blood Urea Nitrogen:단백질 대사로 생기는 노폐물, 신장 기능을 알 수 있는 척도.
-정상수치: 7 - 31 (varies)
CRF일 때 높고, 심한 신장질환이나 탈수증일 때는 매우 높다.
요도에 장애가 왔을 때나 높아지며, 고단백 음식을 먹을 때 일시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Glucose:혈당.
-정상수치: 63 - 120
수치가 상승하면 당뇨병의 징조. 인슐린으로 낮출 수 있다. 고양이가 매우 흥분했을 때 수치가 변동할 수 있다.

PHOS - Phosphorus(인):뼈의 근간이 되는 미네랄.
-정상수치: 3.7 - 7.7
(Note: 이것은 건강한 고양이의 정상수치이다.  CRF고양이는 정상범위 내에서 가능한한 낮아야 한다.)
수치가 상승하면 CRF나 갑상선질환. 극도의 무기력과 권태, 식욕상실을 가져온다.

Calcium(칼슘):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미네랄, 몸 전체에 걸쳐서 많은 과정에 관여한다. 역시 뼈의 근간이 되는 미네랄.
-정상수치: 8 - 12 / 신장질환, 일종의 암이 있을 때, 무언가에 중독됐을 때 높아진다.


*ALB - Albumin(알부민):간에서 만들어지는 혈액 단백질.
-정상수치: 2.5 - 3.5 / 높으면 탈수증, 소변으로 단백질이 손실되면 낮아진다.

Cholesterol(콜레스테롤):간 스테로이드(liver steroid)
-정상수치: 106 - 230 (varies)
  갑상선기능이 조금 떨이지면 상승, 고양이가 매우 흥분한 상태에서도 수치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URIC - Uric acid(요산):간 기능을 알 수 있는 척도.
-정상수치: 1.0 mg/dl 이하  / CRF나 효소 결핍일 때 높아진다.

CK - Creatinine kinase:근육의 수축을 도와주는 근육 효소.
-정상수치: 26 - 350 (varies widely)
염증, 전염병, 외상, 심장 손상을 포함한 근육 손상이 있을 경우 높다.
손상된 근육으로부터 혈액으로 빠져나간다.

*Creatinine(크레아틴):단백질 대사로 생기는 최종 생산물.
-정상수치: 0.6 - 1.8 / CRF일 때 상승, 급성신장질환일 때 극도로 상승.

*TBIL - Total bilirubin(빌리루빈):적혈구가 파괴되어 만들어지는 담즙.
-정상수치: 0.1 - 0.5 / 간 질환을 알 수 있다. 빈혈이나 황달일 때 높다.

*T PROT - Total protein:알부민(albumin)과 글로불린(globulins) 포함.
-정상수치: 4.8 - 6.8
탈수증, 신장기능 손상, FIP일 때 높다. 항체를 만들기 위해서 면역시스템이 자극받은 경우에도 높다.


*GLOB - Globulin:간에서 만들어지는 혈액 단백질.
-정상수치: 2.1 - 5.0 (varies) / 계속 높은 상태면 만성 염증, 전염병일 때 낮다.

BUN/CREA:BUN과 크레아틴(Creatinine)의 비율
-정상수치: 12.0 - 20.0

ALB/GLOB:알부민(Albumin)과 글로불린(Globulin)의 비율
-정상수치: 0.7 - 1.3




Part 2: The Electrolytes Panel

blood chemistry panel 전체에는 전해질의 양도 포함되지만 특별히 요청하지 않으면 포함안되기도 한다. 시간적 여유가 있고, 아픈 곳이 있을 때는 전해질 수치를 검사하면 아주 많은 도움이 된다.

TCO2 - 이산화탄소 또는 중탄산염의 총량:혈액의 가스, 이산화탄소의 양, 산성물질에 대한 중요한 완충제. 이것은 매우 중요한데, CO2가 너무 낮으면 몸은 지나친 산성이 되며, 고양이는 산독증에 걸리게 된다. 산독증은 근육 손실을 가져오고, 심각한 상태를 불러온다. 
-정상수치: 17 - 23
Low: 산독증(Metabolic acidosis)
High: 탈수증일 수 있다.


K - Potassium(칼륨):체세포의 주를 이룬다. 칼륨 수치는 나이든 고양이와 CRF 고양이에게 특히 중요하다. 칼륨 부족은 만성신부전증의 원인이자 결과이다. 칼륨은 심장에 해를 주지 않으면서, 근육이 약화되고 손상되는 것을 예방해준다.
-정상수치: 3.6 - 5.8
Low: 심장 등의 기능부전, 반드시 보충해줘야 한다.
High: 부정맥(Cardiac arrhythmia)

Na - Sodium(나트륨):세포 밖의 유체에 존재.
-정상수치: 144 - 162
Low: 아무 문제 없다.
High: 신장질환, 탈수증, 구토, 설사

Cl - Chloride(염화물):세포 밖의 유체에 존대; 나트륨(sodium)과 밀접.
-정상수치: 104 - 132 (varies)
Low: 구토(gastric vomiting)를 보일 수 있다.
High: 신장질환, 산독증(metabolic acidosis)

Serum Iron(철분):미네랄
-정상수치: 65 - 125 ug/dl
Low: 철분 결핍 빈혈, 염증이 있는 질병
High: 용혈성 빈혈일 수 있다.

Magnesium(마그네슘):미네랄
-정상수치: 1.1 - 2.3 mEq/l
Low: 식욕부진, 구토, 설사 또는 신장질환이나 심장질환에 의해 낮아질 수 있다.
High: 칼슘 대 마그네슘의 비율을 검토해야 한다. 영양부족이 아닌지 의심해야 한다.

PH:혈액이 산성인지 알칼리성인지 보여주는 척도.
-정상수치: 7.24 - 7.40, 알칼리성
Low: 산독증(Metabolic acidosis)
High: 아무 문제 없다. 




Part 3: The CBC

CBC, 또는 Complete Blood Count를 보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건강 상태나 병의 진행을 좀더 자세히 알아보거나 빈혈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혈액은 적혈구과 백혈구로 구성되어 있고, 아래 항목들도 두 그룹으로 나눴다.

RBC = 적혈구,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
MCV, MCH, MCHC = 미립자, 헤모글로빈, 헤모글로빈 농축을 의미 부피를 의미.
HGB = 헤모글로빈, 적혈구에 있는 물질로 산소를 운반한다.
-정상수치: 8.5 - 16 / 헤모글로빈 수치가 증가하면 탈수증을 나타낸다.
HCT = 인간 혈액 검사의 Hemocrat으로, PCV로 더 잘 알려졌다. 고양이 혈액의 Packed Cell Volume을 의미한다. 혈액에서 세포의 퍼센트를 중요하게 본다.
-정상수치: 40% - 50%

위의 수치들이 모두 RBC를 나타낸다. 수치가 낮으면 빈혈, 영양결핍으로 볼 수 있다. 어떤 질병을 진단하는데는 아주 중요한 수치이다.

WBC = 백혈구, 대부분 골수에서 만들어진다.

백혈구에는 몇가지 종류가 있다.

NEU = Neutrophils
LYM = 림프구(Lymphocytes) (림프절에서 만들어진다)
MONO = Monocytes (만성적인 감염에 의해 상승된다)
EOS = Eosinophils
BASO = Basophils

위의 수치들이 모두 WBC를 나타낸다. 수치가 낮으면 감염, 면역체계의 문제, 암이라고 볼 수 있다. 어느정도 높은 수치는 면역 반응이나 알러지 반응을 의심할 수 있다.

AnGap = Anion Gap. 높은 수치는 산독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탈수증으로 볼 수 있다.


CBC 결과를 분석할 때는 “정상”범위에만 의존하기보다는 각각의 고양이에 맞게 해석하고 판단하도록 한다.


 

혈액 검사의 결과는, 최근 먹은 음식, 약 또는 보조제에 따라서 영향을 받을 수 있다